한국방송통신대학교 바로가기
  • 처음으로
  • 로그인
  • 인터넷상담
  • 증명발급안내
  • 사이트맵
  • 확대
  • 원래크기
  • 축소
인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청소년교육과

처음으로 > 교과정보 > 전공교과소개

전공교과소개

전공교과소개
학년 교과목명 주요내용
1-1 청소년교육개론 청소년의 올바른 이해와 지도를 위해 청소년의 성장과 발달, 생활환경, 청소년문제, 청소년정책 등 청소년교육과 관련된 내용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1-1 발달심리 인간의 발달적 변화를 연령별로 나누어 각 단계적 특징에 대해 이해하고 다양한 발달이론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인간의 성장과 변화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1-1 청소년문화 청소년문화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청소년문화의 변화양상을 이해함으로써, 청소년의 생활세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청소년전문지도사로서의 문화적 잠재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소양과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1-2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교육복지 실천을 위한 지적 토대로서 사회적 환경이 인간발달, 성격형성, 이상행동에 작용하는 방식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한다.
1-2 시민교육론 민주사회의 구성원이 갖추어야 할 시민적 자질에 대해서 이해하고, 시민교육의 주요 이론 및 방법론에 대해 학습한다.
1-2 청소년과부모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징과 부모교육이론 및 청소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역할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여러 현상들에 대해 부모로서 어떻게 자녀를 지도하고 교육하는지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1-2 청소년과학교교육 본 강의는 대부분의 청소년이 성장 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학교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이기 위한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여러 가지 유형의 학교 중에 청소년기 연령대에 해당하는 초, 중등교육의 학교를 중심으로 논의하게 된다. 주요 내용은 학교의 역사적 등장 배경부터 학교의 기능과 학교라는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교육활동의 유형과 특성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본다. 또한 청소년의 건강하고 효과적인 성장을 위하여 나타나고 있는 학교교육의 변화와 학교 밖의 청소년교육의 관련성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다룰 것이다. 기존의 학교교육에 대한 주요 관심사들은 학교의 폐쇄적 특성과 역기능을 개선하고 혁신하기 위한 과정에서 학교의 부정적인 현상에 치우친 경향이 있었다. 이에 본 강의를 통해 학교교육의 기능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학교 자체에 대해 좀더 객관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2-1 청소년학습이론및지도 청소년들의 능력과 적성에 따라 적절한 학업지도를 해줄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안내한다.
2-1 청소년상담  인간을 어떠한 입장에서 바라보느냐에 따라 설명하는 관점이 달라진다. 따라서 각 이론적 접근마다 인간의 어느 한 측면을 잘 설명해주는가 하면 또 한편으로는 설명하지 못하는 부분이 생기게 된다. 따라서 우리는 다양한 이론적 접근을 공부하고 통합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 [청소년 상담]에서는 상담 및 심리치료 이론을 중심으로 다루고자 한다. 상담 및 심리치료 이론은 청소년 상담사 및 각종 자격증 시험의 필수 교과목에 해당되는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상담의 가장 핵심적이고 기초적인 내용이라고 할 수 있는 주요 이론들을 면밀히 살펴보고자 한다.
 1강에서는 청소년에 내담자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다루고 2강은 심리치료와 상담의 기본적 이해를 다루고자 한다. 3강부터 강부터 12강 까지는 정신분석 치료, 분석적 심리치료, 아들러 심리치료, 행동치료,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인지치료, 인간중심 치료, 실존적 심리치료, 게슈탈트 치료, 현실치료 등 주요 이론들을 살펴본다. 13강은 청소년을 위한 가족치료 개관으로 다양한 가족치료 이론을 살펴보고 14강과 15강에서 상담실제 관련 사항들을 전반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2-1 사회적역할의이해 개인의 행동이 이루어지는 기제, 그 기제에서 중요한 기능을 하는 사회적 역할들인 집단성원, 가족, 직업인, 국민, 소비자 등의 역할 내용에 대해서 검토한다.
2-2 청소년심리 청소년들의 행동과 사고, 성격, 환경 등을 보다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청소년들을 전문적으로 이해하고, 지도하는 데에 필요한 지식을 제공한다.
2-2 인적자원개발론 인적자원개발론의 기초개념과 이론, 인적자원개발의 활동영역과 형태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국내외 사례, 미래를 전망해 봄으로써 인적자원개발을 개괄적으로 이해한다.
2-2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 현장에서 요구되는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철학, 가치, 기초지식 그리고 주요 실천모델과 실천방법에 대한 교육을 통해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자세와 역할을 습득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하고 있다. 더불어 본 수업을 통하여 클라이언트체계 원조과정에 대한 교육을 통해 실무능력을 습득하도록 한다.
3-1 청소년육성제도론 건전한 청소년육성은 청소년들에게 행복한 삶의 터전을 제공하고 국가는 시대에 맞는 인적자원을 확보한다는 측면에서 중요하다. 청소년육성은 오랫동안 모든 국가나 사회의 주요 관심사가 되어 왔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들이 청소년의 건전 육성을 위한 다양한 법령 및 행정 체계를 구축하여 왔다. 본 과목의 목표는 청소년육성법규, 정책, 행정이 기반인 청소년육성제도를 올바로 이해하는 것이다.
3-1 직업과윤리 모든 직업인이 자기 직업에 대한 긍지와 보람을 갖고 사회적 역할을 다하여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직업윤리의 기초분야, 민주시민으로서의 윤리, 전문직의 윤리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3-1 청소년활동론 청소년활동의 이론적 기초와 실천영역별 지도기법 및 전략을 이해함으로써, 청소년지도현장에서 체계적으로 청소년활동을 지도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3-1 청소년인성교육 [청소년인성교육]에서는 인성에 대한 새로운 관점, 긍정적인 관점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인간의 긍정적 성품에 대한 최근의 학문적 관심을 살펴보고, 지성과 관련된 긍정적 성품으로 창의성, 호기심, 개방성, 학구열, 지혜를 살펴보고, 인애와 관련된 긍정적 성품으로 사랑, 이타성, 정서지능, 용기와 관련된 긍정적 성품으로 용감성, 진실성, 끈기, 활력, 절제와 관련된 긍정적 성품인 겸손, 신중성, 용서, 자기조절, 정의와 관련된 긍정적 성품으로 공정성, 시민의식, 리더쉽을 다루고, 초월과 관련된 긍정적 성품으로 감사, 낙관성, 유머감각, 심미안, 영성을 다루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긍정적 성품을 함양하고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우리 자신의 삶과 우리 청소년들의 삶을 긍정적으로 바꾸어 나가는 청소년 교육자로서의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1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 지도의 개념과 청소년지도론의 성격,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등에 대해 배우고, 청소년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방법론적 지실, 기술, 그리고 실제사례 등에 대해 학습한다.
3-1 청소년복지 본 과목은 청소년의 인간다운 삶을 위한 청소년복지를 증진시키는데 필요한 다양한 제 이론과 실천에 대한 학습을 목적으로 한다. 청소년복지는 소외된 청소년을 넘어 일반 청소년으로 그 대상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청소년지도자가 되기 위해서는 청소년복지에 대한 지적인 이해와 실천적 역량을 갖출 필요가 있다. 이에 청소년복지에 관련된 폭넓은 지식, 올바른 관점, 효과적인 실천적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3-2 지역사회복지론 본 교과목은 지역사회복지의 실천을 위한 전문적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우선 지역사회복지의 기초개념을 익히고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관점, 모델, 실천과정에 관한 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지역사회복지실천에 필요한 기술을 실천과정을 익히고, 우리사회의 지역사회복지현장을 다양한 기관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3-2 집단상담의기초 집단상담의 과정 및 집단상담의 주요 이론들을 개관하고, 집단과정에서의 기본 쟁점들과 여러 영역에서의 구조화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살펴봄으로써 집단 상담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3-2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이 청소년의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이해하여 청소년 교육 현장에서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전문지도사로서 다양한 오력을 전개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한다.
3-2 청소년문제 최근 청소년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등장함에 따라 그 원인과 실태의 분석 그리고 대책 방안에 대해 살펴본다.
3-2 사회조사방법론 * 과목 개요
  - 다양한 사회현상 중에서 청소년과 청소년을 둘러싼 사회 환경을 분석하고 청소년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조사방법에 대한 이해와 활용
* 수업 목표
  - 사회조사방법론에 대한 이해
  - 사회조사방법론에 대한 활용
4-1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청소년 성교육과 성상담]에서는 성의 본질, 성의 의미, 성의 가치가 ‘생명’에 있다는 것을 바탕으로 ‘성의 본질적으고 통합적인 측면’에 중점을 두고자 한다. 본 과목은 성에 대한 개념과 다양한 이론을 배우고 나아가 성교육 실행과 그 전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1강부터 3강까지는 성과 청소년에 대해서 알아보고 성 교육자로서의 자기이해와 성 정체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4강부터 7강까지는 성에 대한 통합적 이해로서 생물학적 측면에서 남성과 여성의 차이와 건강, 생명과 성, 성의 발달적 · 심리사회적 측면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8강부터 10강까지는 성과 사랑 그리고 가족에 대한 내용으로 남녀차이에 대한 이해, 사랑과 친밀감, 출산과 성에 대해서 살펴보고, 11강부터 15강까지는 성교육과 성상담 실제로서 성교육 실행전략, 학습자별 성교육 프로그램, 성상담, 성폭력 피해자와 가해자 상담을 다루고자 한다.
4-1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청소년들의 진로를 지도하고 상담하는데 필요한 이론적 기초와 다양한 직업세계 및 의사결정과정에 대해서 학습한다. 또한 진로상담의 과정과 활용되고 있는 진로상담프로그램을 학습함으로써 청소년 진로상담을 하는데 있어서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자 한다.
4-1 인터넷생활윤리 본 강의는 정보화 사회로의 변화 속에서 나타나는 사이버 공간에서의 인간 활동과 그로인한 문제점, 이러한 문제에 대처하기 위한 접근 방법으로서 사이버윤리의 역할을 살펴볼 것이다. 이를 위해 정보화 사회의 특징을 살펴보고 이러한 정보화 사회와 사이버윤리의 관계를 살펴볼 것이다. 또한 사이버 공간 상의 인간 활동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역기능 현상을 주제별로 나누어 확인할 것이다. 이를 토대로 정보화 사회에서 청소년이 경험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높이는 동시에, 청소년의 사이버생활에 대한 바람직한 태도와 역량을 함양하는데 필요한 역할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4-1,
4-2
레크레이션활동지도 레크레이션은 여가선용의 목적과 함께 건강한 성격과 심리적 안정을 도모함으로써 청소년들에게 생활의 활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정신건강과 삶의 질을 개선시켜 준다.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에서는 레크레이션활동 관련 이론과 지도기술 및 전략을 학습함으로써, 청소년교육 현장에서 레크레이션활동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4-1,
4-2
청소년교육실습 학교에서 강의와 이론서를 통해 배운 지식을 청소년교육 현장에 적용해보는 청소년교육현장 체험을 통해 청소년교육자로서의 적성여부를 재확인하며, 청소년교육 전문가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배양한다.
4-2 심리검사및측정 교육과 상담의 과정에서 학생을 바르게 이해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첫 단계이다. 교사가 학생을 이해하기 위한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전문가들에 의해 정확하게 개발되고 검증된 ‘심리검사’와 평가방법들을 활용하면 보다 깊이있게 학생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이해는 교사가 학생을 파악하고 그에게 적절한 교육내용과 방법을 결정하여 효과적으로 지도하는데에 활용되는 것은 물론이고, 학생이 자신을 이해하고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면에서도 의미가 있다.
<심리검사 및 측정> 교과목에서는 교육과 상담 장면에서 유용하게 활용되는 여러 심리검사들을 접할 수 있다. 이 과목을 학습함으로써, 검사의 개발 및 활용에 필요한 측정학적 기초를 다지고, 교육·상담 영역에서 널리 활용되는 검사들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실제적 지식을 쌓을 수 있을 것이다.
4-2 청소년인권과참여 본 과목은 청소년의 인권과 참여를 다룹니다. 지금까지 청소년은 인권이나 참여의 주체로 여겨지지 못하고 성인에 의해 보호되고 이끌어지는 존재로 여겨졌었습니다. 오늘날에는 이런 관점에서 탈피하여 청소년을 인권과 참여의 주체로 여기고 보장하려는 것이 시대정신입니다. 본 과목은 이런 시대정신에 입각하여 청소년의 인간다운 삶과 민주사회의 시민으로서 역할 수행을 위한 청소년 인권과 참여의 가치와 중요성, 유형과 내용 등을 다룹니다. 아울러 청소년이 자신의 인권과 참여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행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인권교육에 대해서도 다룹니다. 학생 여러분은 본 과목의 학습을 통해 청소년의 인권과 참여의 중요성과 가치를 인식하고, 인간으로서 그리고 시민으로서 청소년의 삶을 위한 인권과 참여의 내용에 대해서 숙지하기 바랍니다. 나아가 인권교육을 통해 청소년 인권과 참여에 대해 교육시킬 수 있는 기량을 함양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4-2 인간관계론 ○ 교과목 개요 및 특성: 삶에서 인간관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인간관계가
    형성되는 계기, 인간관계의 유형, 인간관계에 작용하는 심리적인 요인과 그 속에서
    일어나는 집단과정, 인간관계의 이루어지는 맥락, 그리고 건강한 인간관계를 위한
    원리와 방법을 이론적 차원에서 다룬다.
○ 교과목 학습목표
  ► 현대적 인간관계 이론에 입각하여 인간관계의 여러 측면을 이해한다.
  ► 인간관계에서 심리적 요인들의 영향을 파악한다.
  ► 인간관계에서의 집단과정을 이론적으로 다룰 수 있다.
  ► 건강한 인간관계를 위한 인간관계 개선의 방안을 탐색한다.
4-2 가족상담및치료 1. 가족상담 및 치료의 특성과 발달과정을 토대로 전체적인 맥락에서 가족상담 및 치료가
   발달된 배경을 파악한다.
2. 주요 가족상담 및 치료 이론들을 기본 원리 및 주요 개념, 치료 목표, 치료 기법을 중심
   으로 파악하면서 가족상담 및 치료의 토대가 되는 구체적인 이론적 배경을 살펴본다.
3. 가족상담 및 치료의 실제 과정을 가족진단 및 평가, 상담 과정, 가족문제 유형별
   상담지침, 가족상담 및 치료자로서의 직업윤리를 중심으로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