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통신대학교 바로가기
  • 처음으로
  • 로그인
  • 인터넷상담
  • 증명발급안내
  • 사이트맵
  • 확대
  • 원래크기
  • 축소
인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청소년교육과

처음으로 > 학과소개 > 교육목표 및 연혁

교육목표 및 연혁

  • 교육목표

    교육목표

    청소년교육은 청소년들을 이해하고 그들의 실생활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학문입니다. 따라서 평소에 청소년에 대한 학문적 호기심과 열의를 지니고 있는 학생들에게 적합한 학문입니다. 청소년교육과는 청소년교육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전문적인 이론과 지도능력을 함양함으로써 변화하는 정보지식사회의 청소년교육지도자, 자녀교육전문가, 청소년복지 및 상담전문가로 활동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목표

    • 청소년지도사 등 청소년관련 국가자격증 취득 후 청소년교육자로서 활동
    • 전국의 청소년관련 시설, 단체 등에서 청소년교육 전문가로서 활동
    •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공부방, 청소년대안학교, 지역아동센터 등에서 청소년학습지도 전문가로서 활동
    • 청소년진로지도 전문가로서 청소년진로안내 활동분야에 종사
    • 청소년의 고민과 문제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복지·상담 전문가로서 활동
    • 청소년 자녀를 위한 부모교육 전문가로 활동
    • 시·군·구 지방자치단체에서 청소년육성전담공무원으로 활동
    • 대학원에 진학하여 청소년관련 특정분야나 주제에 대한 심도있는 연구

  • 연혁

    연혁

    1972 ~ now
    1. 2012

      3월 1일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에 '청소년교육학과' 개설, 운영

    2. 2009

      3월 1일'교육과'에서 '청소년교육과'와 '교육학과'로 학과분리

    3. 2004

      3월 1일전공제도 결정 (청소년교육 전공, 교육학 전공)

    4. 1991

      12월 31일5년제 학사과정에서 4년제 학사과정으로 개편됨

    5. 1989

      12월 11일초등교육과에서 '교육과'로 명칭 변경

    6. 1981

      2월 28일초급대학과정에서 5년제 학사과정으로 개편됨

    7. 1972

      3월 9일한국방송통신대학설치령(대통령령 제6106호) 공포에 따라서, '초등교육과정'으로 개설됨